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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전

연암 박지원이 이 작품에서 풍자하고자 한 양반의 모습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 문서에서 풍자된 양반은 무위도식하며 공허한 관념과 겉치레에 얽매인 비생산적 계층으로 드러나며 두 번째 문서에서 풍자된 양반은 개인적 이익만을 취하며 부당한 특권을 남용하는 집단으로 드러나 있다. 연암은 이 두 가지를 모두 부정적으로 보았으나 좀 더 강한 비판을 가한 것은 둘째 유형의 특권적 행동이다. 부자가 이 문서의 내용을 듣고 `아이구 맹랑 합니다 그려, 나를 도적으로 만들 셈이란 말이오?`라 하는 말을 남긴 채 달아나 버린 데서 이 점이 분명히 나타난다. 이와 같은 풍자적 비판을 통해 연암이 말하려 한 주제는 양반층의 공허한 관념, 비생산성과 부당한 특권 남용이 당시 사회의 커다란 병이요 문제라는 것이다.
연암 박지원이 이 작품에서 풍자하고자 한 양반의 모습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 문서에서 풍자된 양반은 무위도식하며 공허한 관념과 겉치레에 얽매인 비생산적 계층으로 드러나며 두 번째 문서에서 풍자된 양반은 개인적 이익만을 취하며 부당한 특권을 남용하는 집단으로 드러나 있다.

연암은 이 두 가지를 모두 부정적으로 보았으나 좀 더 강한 비판을 가한 것은 둘째 유형의 특권적 행동이다. 부자가 이 문서의 내용을 듣고 `아이구 맹랑 합니다 그려, 나를 도적으로 만들 셈이란 말이오?`라 하는 말을 남긴 채 달아나 버린 데서 이 점이 분명히 나타난다.

이와 같은 풍자적 비판을 통해 연암이 말하려 한 주제는 양반층의 공허한 관념, 비생산성과 부당한 특권 남용이 당시 사회의 커다란 병이요 문제라는 것이다.
연암 박지원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문학가이며 실학을 강조한 개혁 사상가로 세상을 보는 관찰력과 통찰력이 뛰어났다. 따라서 그가 남긴 수많은 작품들에는 창의적이고 깨어있는 생각이 가득 담겨있다. 이 책 말미에 그의 일생과 사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실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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